INSIGHT

[김시우의 '특허'로 보는 세상] 아마존 특허로 바라본 ‘일상의 변화’ ③

by 김시우

2019년 04월 18일

 

글. 김시우 ECM특허볍률사무소 대표변리사, 김민화 기자 

 

이전 글: [김시우의 '특허'로 보는 세상] 아마존 특허로 바라본 ‘일상의 변화’ ①

이전 글: [김시우의 '특허'로 보는 세상] 아마존 특허로 바라본 ‘일상의 변화’ ②

 

3) 멀티미디어의 변화

 

아마존은 알렉사와 결합한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에 대해 준비 중이다. 동영상 및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는 아마존의 각종 서비스 중 결코 작지 않은 수익원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그들이 준비하는 영상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아마존은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영상 분석 등과 관련된 많은 멀티미디어 서비스 관련 특허를 출원 중이다. 기존에 거대한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음악 및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시장에 아마존 알렉사를 결합한 서비스를 내놓는다면, 이는 막대한 수익원이 될 것이 분명하다. 

 

관련된 특허는 멀티미디어 정보를 제공함에 있어 다양한 부가 정보도 함께 제공하며, 이러한 부가 정보를 기반으로 추가적인 쇼핑도 가능케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영상 분석을 통해 배우 정보, 추가(관련) 멀티미디어 정보 등을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 또한 해당 정보를 통해 사용자는 관심있는 멀티미디어를 빠르게 선택 또는 구매할 수 있다. 즉, 부가 정보는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제공해줄뿐만 아니라, 멀티미디어 제공자가 추가 수익을 얻도록 돕는다. 

 

현재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Amazon Prime Video)’의 ‘X-Ray’ 서비스는 멀티미디어와 관련된 다양한 부가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해당 서비스와 관련해 아마존은 ‘IMdb’라는 자체 멀티미디어 정보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의 ‘X-Ray’ 서비스

 

본 특허 또한 멀티미디어 정보가 제공될 때 복수의 사용자 장치를 통해 정보를 제공받는 것이다. 예를 들어 TV를 보다가 부가 정보를 선택하면, 부가 정보와 관련된 내용이 사용자의 스마트폰에서 제공된다. 마찬가지로 배우 정보, 관련 서적 정보, 관련 멀티미디어 정보 등을 사용자에게 제공하고, 사용자는 멀티미디어 시청 시 원하는 부가 정보를 즉시 획득할 수 있다. 또한 제스처 인식을 기반으로 해당 부가 정보가 필요 없을 경우, 화면 상에서 빠르게 없앨 수 있다.

 

변화 그 이후의 일상

아마존의 멀티미디어 시장에 대한 관심은 매우 높다. 지금도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를 통해 ‘넷플릭스(Netflix)’와 경쟁하고 있다. 지난해 기준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의 미국 내 시청자가 2천 600만명에 달하며, 넷플릭스의 경우 5천700만명으로 추정된다.

 

2010년 스트리밍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는 ‘아마존 프라임(Amazon Prime)’ 가입자에게 해당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실제로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의 시청자로부터 유입되는 아마존 프라임 회원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아마존은 방대한 자체 IMdb를 통한 X-Ray 서비스를 제공하며, 자체 오리지널 컨텐츠를 제작하는 등 넷플릭스와의 차별점을 두고 있다. 아마존은 알렉사라는 플랫폼을 통해 가정으로 진입하고 있으며, 알렉사 플랫폼을 통해 넷플릭스보다 우위에서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아마존은 자체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 등 멀티미디어의 다양한 영역을 확보하는데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아마존은 아마존 프라임 회원을 대상으로 ‘트위치 프라임(Twitch Prime)’이라는 무료 게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보다 확장된 서비스를 개발 중에 있다고 외신을 통해 밝힌 바 있다. 실제 전세계 게임업체의 90% 이상이 ‘아마존 웹 서비스(Amazon Web Servie)’를 이용하고 있으며, 향후 이와 관련한 특허 또한 등장할 가능성이 충분한 것으로 보여진다. 음악, 영상 그리고 게임 등 콘텐츠 물류의 세계적 흐름인 ‘스트리밍’에 있어 아마존의 침투는 현재진행형이다.

 

마치며
지금까지 1) 공간의 변화 2) 쇼핑의 변화, 3) 멀티미디어의 변화라는 3 개의 카테고리로 나누어 아마존의 특허를 살펴보았다. 또한 해당 특허가 어떻게 시장에서 구현 및 활용되고 있는지에 대해 간략히 이야기해보았다. 향후 아마존의 적극적인 한국 시장 진출 여부는 알 수 없으나, 진출여부와 상관없이, 이러한 편리한 기능은 고객에게 자연스레 스며들 것이라 예상해본다. 앞으로 아마존은 일상 생활에서 활용되는 기술들을 통해 우리에게 보다 친숙한 기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김시우

물류 기술을 공부하고 연구하는 변리사입니다. 물류 관련 특허에 대한 의미있는 분석을 통해 물류 산업의 기술 동향을 전달드리고자 합니다.




다음 읽을거리
추천 기사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