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메쉬코리아 부릉, 대구에서 배터리교환형 전기바이크 상용화 본격 돌입

by 서종현기자

2021년 12월 21일

- E3모빌리티에서 개발한 배터리 교환형 전기 바이크 상용화 착수

- 탄소제로 모빌티티 플랫폼, 전국적 확장 이어 글로벌 진출까지 추진

- 부릉, 초소형전기차 이어 친환경모빌리티 도입 공격적 확장

 

IT 기반 종합 유통물류 브랜드 부릉(VROONG)을 운영하는 메쉬코리아(대표 유정범)가 대구 지역의 서비스형 퍼스널모빌리티(PM) 플랫폼 육성의 일환으로 배터리교환형 전기바이크를 배송 현장에 전격 투입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를 통해 친환경 운송 수단의 공격적인 확충과 탄소 배출이 없는 ‘제로 에미션(Zero emission) 모빌리티 플랫폼’의 글로벌 진출에도 적극적으로 역량을 보탠다.  

 

 

△배터리 교환형 전기바이크를 선보이는 김형설 메쉬코리아 부사장(사진제공-메쉬코리아)

 

 

메쉬코리아는 지난20일 대구 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열린 ‘대구시 PM사업 착수보고회’에 참여해 대구기계부품연구원, 현대케피코, E3모빌리티 등 유관 기관과 대구 PM 실증사업의 계획과 운영전략 등을 공유했다. 

 

 

회사는 대구에 위치한 라스트마일 배송 거점에 ‘배터리교환형 전기바이크’를 투입, 내년 3월까지 실증을 거쳐 본격적인 상용화에 나선다.

 

 

이번에 투입되는 전기 바이크는 국내 스타트업 E3모빌리티에서 개발한 제품으로 현대케피코의 최신 파워트레인(구동시스템)을 탑재했다. 

 

 

특히 간편하게 교체가 가능한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팩을 적용한 게 특징으로 배터리충전스테이션(BSS, Battery Swapping Station) 역시 대구에 위치한 라스트마일 배송 거점인 ‘부릉 스테이션’에 함께 배치함으로써 제한적인 ‘1회 충전 후 주행 가능거리’와 ‘충전시간’ 등 기존 전기 운송수단의 운영상 애로사항을 획기적으로 극복했다.

 

 

이번 실증은 국내에서 최초로 민간이 주도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전기바이크와 실증사업에 적용되는 구동모터와 제어기, 배터리, 배터리충전기 등 핵심 부품 모두 국산 기술이 100% 반영된 제품으로만 운영되기 때문이다. 

 

 

이번 실증사업 협의체는 실증 결과를 토대로 내년 하반기에는 말레이시아 등 글로벌 시장에 ‘제로 에미션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 런칭도 적극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김형설 메쉬코리아 부사장은 “내년 초 대구지역에 본격적으로 배터리 교환형 전기바이크를 현장 배송에 투입하고 2025년까지 단계적으로 운영 대수를 대대적으로 늘릴 계획”이라며 “대구를 시작으로 급격하게 성장중인 물류분야에서 탄소 배출이 없는 모빌리티 플랫폼을 운영함으로써 사회적 비용을 대폭 절감할 뿐 아니라 친환경 혁신 물류 플랫폼의 글로벌 진출까지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메쉬코리아는 앞서 KST일렉트릭, 쎄보모빌리티, 쎄미시스코 등 국내 주요 제조사로부터 협업 요청을 받아 서울 강남권역을 중심으로 배송 업무에 초소형전기차를 전진 배치, 퀵커머스 등 실시간 배송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회사는 이번 배터리교환형 전기바이크의 상용화와 더불어 물류산업에서의 친환경 모빌리티 확장 보급에 가장 앞서 참여할 방침이다

 

 

 


다음 읽을거리
추천 기사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