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T

화주-선사, 연초부터 해상운임 놓고 ‘신경전’

by 콘텐츠본부

2010년 01월 15일

무협 , “ 수출회복 발목 잡는 물류기업 (?)” 질타


선사 , “ 불황 속 시장 논리에 따른 인상 반론


김철민 기자, 2010.10.15


무역협회가 화주 ( 수출업계 ) 를 대변해 컨테이너 정기선사들의 해상운임 인상에 대해 강도 높은 비판에 나섰다 .


컨테이너 정기선사들이 이달 초 유류할증료 70 달러를 인상한 데 이어 15 일부터 긴급운임할증료를 적용한 것에 대한 반발로 풀이된다 .


업계에 따르면 컨테이너 선사들은 TEU(20 피트 컨테이너 ) 320 달러 , FEU(40 피트 컨테이너 ) 400 달러를 각각 부과할 것으로 내다봤다 .


여기에 북미항로 취항 태평양운임안정화협정 (TSA) 소속 선사들은 오는 5 월부터 TEU 640 달러 , FEU 800 달러의 일괄운임인상 (GRI) 을 단행키로 했다는 게 수출업자들의 주장이다 .


구주항로 취항선사들도 15 일부터 TEU 250 달러 , FEU 500 달러의 일괄운임 인상을 단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



협회 측은 선사들의 이 같은 운임 인상에 대해 중소기업들의 물류 경쟁력 저하를 문제 삼고 있다 . 뿐만 아니라 백색가전 , 타이어 , 석유화학제품 등 대형 화주들의 수출채산성이 나빠져 수출 회복에 걸림돌로 지적하고 있다 .



무협 관계자는 최근 환율 하락 , 유가 급등 , 원자재값 상승 등 수출여건이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에서 해상운임 인상은 화주들의 수출 발목을 잡는 셈 이라고 설명했다 .



이에 대해 선사 측은 이유 있는 운임 인상 이라는 주장이다 .


컨테이너 선사 한 관계자는 해운업 불황 속에서 시장 논리에 따라 운임이 올라가는 것을 부정적으로 볼일은 아니다 해운산업이 국내 대표적 외화 획득 산업인 점을 알아야 한다 고 주장했다 .



한편 , 해운업계와 수출업계 모두 공공성 을 내세우고 있는 가운데 오는 5 월 최대 항로인 북미항로의 운임계약을 앞두고 양측이 신경전에 들어간 것으로 관련 전문가들은 평가했다 .




콘텐츠본부

제보 : clo@clomag.co.kr




다음 읽을거리
추천 기사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