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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온라인쇼핑 6조3천억, 추석연휴로 증가율 하락

by 양석훈 기자

2017년 12월 04일

온라인쇼핑거래액▲ 2017년 10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자료: 통계청)

 

통계청이 2017년 10월 온라인쇼핑 동향을 발표했다.

 

발표 자료에 따르면, 10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6조 3,333억 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9.9% 증가하였으나 그 증가폭은 둔화했다. 이는 추석을 앞둔 9월 많은 소비가 일어난 것에 대한 기저효과와 추석으로 인한 배송기간 감소의 영향으로 풀이된다.

 

상품군별로 살펴보면, 컴퓨터 및 주변기기(-1.2%)와 소프트웨어(-32.4%), 의복(-1.4%), 아동·유아용품(-2.4%)의 전년 동월 대비 거래액이 감소했고, 음식료품(27.0%), 여행 및 예약서비스(12.4%), 농축수산물(3.2%),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6.4%), 화장품(8.7%) 등은 증가했다.

 

특히 음식료품의 증가 추세는 1인 가구가 늘어남에 따라 간편식 수요가 늘어났기 때문으로 보이며, 여행 및 예약서비스의 증가 추세는 추석 연휴의 영향으로 풀이된다.

 

2017년 10월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구성비는 전년 동월 대비 음식료품(1.7%p), 가전·전자·통신기기(0.5%p) 등은 확대되었으나 의복(-1.3%p),컴퓨터 및 주변기기(-0.6%p), 아동·유아용품(0.5%p) 등은 축소했다.

 

한편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4조 290억 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22.4% 증가하였으나 마찬가지로 증가폭은 둔화했다. 그럼에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63.6%를 차지하며 지속적인 증가추세를 유지했다.

상품군별 구성비▲ 2017년 10월 온라인쇼핑 상품군별 구성비(자료: 통계청)



양석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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