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T

메쉬코리아 부릉,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위한 ’상생 금융 모델’ 구축에 핀투비와 맞손

by 서종현기자

2022년 01월 03일

- 금융 소외 기업과 소상공인에 ‘공급망금융’ 제공해 이커머스 생태계 강화

- 혁신적 ‘상생금융 모델’로 안정적 자금조달 적극 지원

 

IT 기반의 종합 유통물류 브랜드 ‘부릉(VROONG)’을 운영하는 메쉬코리아(대표 유정범)가 핀테크 기업 핀투비(대표 박상순)와 함께 공급망금융 사업모델을 공동 개발하기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공급망금융 사업의 공동 개발 및 추진을 위한 협약을 체결한 김형설 메쉬코리아 부사장(좌)과 박상순 핀투비 대표(우)

 

 

 

공급망금융(SCF, Supply Chain Finance)은 중소기업이나 소상공인들이 안정적인 운전자금을 조달하기 위한 금융서비스다. 과거 전자어음 할인이나 외상매출채권 담보대출 등이 활용됐지만 최근 들어 P2P 플랫폼, 빅데이터 분석 등 새로운 금융채널과 기술을 접목한 핀테크 형태로 자금을 지원하는 방식이 각광을 받고 있다. 

 

 

 

메쉬코리아와 핀투비 양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새로운 공급망금융 사업모델과 프로세스를 공동으로 개발한다. 특히 메쉬코리아는 350여 기업고객 및 전국 6만6,000여명의 자영업 고객 중에서 공급망금융 적용대상 발굴에 힘을 보태며 담보 관리 부문에서 역할을 맡는다. 

 

 

 

국내외 금융기관에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중소기업들에 공급망금융을 제공해온 핀투비는 공급망금융 시스템의 개발과 운영을 주도하면서 주요 금융기관의 사업 참여 유치에 역량을 쏟을 예정이다.

 

 

 

양사는 이번에 새롭게 구축하는 핀테크 기반 공급망금융서비스 사업모델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운전자금 조달의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는 혁신적 ‘상생금융’ 모델로 자리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상시적으로 자금조달이 원활하지 않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성장 잠재력과 건전한 경영실적만으로도 안정적인 자금 조달을 가능케 함으로써 상생 가능하고 공정한 경쟁이 가능한 이커머스 생태계 구축에 기여하겠다는 방침이다.

 

 

 

김형설 메쉬코리아 부사장은 “미국 등 해외에서는 이미 핀테크 및 전자상거래 기업 등이 공급망금융 서비스를 통해 소상공인 대출 서비스를 활발히 제공하고 있는 반면 국내는 아직 초기 단계”라며 “국내 이커머스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부릉의 서비스를 이용중인 소상공인과 기업고객을 위한 상생금융 모델을 핀투비와 함께 구축함으로써 자금 조달의 어려움 없이 제품 및 서비스 경쟁력만으로도 누구나 이커머스 시장에서 공정하게 성장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메쉬코리아는 플랫폼 노동자를 위한 금융 지원책을 활발히 펼치고 있다. 

 

 

올해 6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2021년 마이데이터 실증서비스 지원 사업’의 금융부문에 유통물류 플랫폼 대표 기업으로 선정됨에 따라 자발적인 동의를 받은 부릉 기사님들의 소득정보 데이터를 카드회사에 제공함으로써 기사님들이 개인별 맞춤형 금융 상품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중이다.

 

 

이어 9월에는 KB국민은행과 체결한 약정을 바탕으로 부릉스테이션을 운영중인 각 지점장을 대상으로 최대 3억원에 달하는 특별 운영 자금을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한 바 있다. 

 

 

 

 

 

 

 

 

 

 

 


다음 읽을거리
추천 기사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