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T

금호그룹에 날개 꺾인 대한통운

by 김철민 편집장

2009년 09월 23일

금호아시아나그룹 편입 후 비자금 조성 혐의로 조사 중
유동성 위기 때마다 자금줄 역할, 비난 여론 쇄도 ‘몸살’
물류기업 더 이상 비자금 조성 창구로 활용돼선 안돼


금호아시아나그룹 편입 후, 날개를 단 대한통운의 고공행진에 제동이 걸렸다.

대한통운이 70억원여의 비자금 조성 혐의로 임원 등 관련 지사에 대한 수사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

 

2006년 글로비스가 금융브로커 김재록 씨에게 건네진 비자금 조성 혐의로 당시 이주은 대표가 구속된 지 3년 만에 국내 대형 물류기업이 또 한번 압수수색을 받게 됐다.

 

특히, 이번 대한통운 수사는 참여정부 시절 기업?합병(M&A;)으로 부풀린 대표적인 기업인 금호그룹이 불법 대선자금 관련해 검찰의 표적이 되어온 것과 관련해 무방하지 않다는 게 시장의 반응이다.

 

이 때문에 금호그룹과 대한통운은 기업 내 단순 비리가 아닌 정치자금 조성 혐의로 수사가 진행되고 있어 그 어느 때 보다 긴박한 상황을 맞이하고 있다.

 

◈ 참여정부 강무현 장관 건넨 돈, ‘덜미’
지난 22일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권오성 부장검사)는 대한통운 부산과 마산지사 2곳에 대해 압수수색에 들어갔다.

 

검찰에 따르면 참여정부 시절 강무현 전 해양수산부 장관에게 전달된 뇌물의 출처를 확인한 결과, 동양고속훼리가 전달한 돈이 대한통운을 통해 불법 조성된 비자금이라는 정황을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검찰 관계자는 “동양고속훼리 관계자로부터 대한통운에서 매년 하역작업 계약 때마다 기간 연장의 대가로 총 6억여원을 받았다는 진술을 받았다”고 말했다.

 

결국, 국내 물류업계의 잘못된 관행에서 조성된 돈이 전직 장관에게 흘러가다 그 덜미가 잡힌 것이다.

 

이 밖에도 검찰은 대한통운이 납품가를 부풀리는 방법으로 수십억원의 비자금을 조성했고, 일부 임직원이 회사 돈을 빼돌리고 하도급업체로부터 뒷돈을 받았다는 첩보도 입수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 금호그룹 자금줄 ‘미운털’ 박혔나
현재 검찰의 수사는 대한통운 부산, 마산지사에 국한돼 있지만 본사까지 조사 대상에 포함시키는 것을 염두하고 있는 분위기다.

 

검찰 관계 내부자는 “대한통운이 조성한 비자금이 금호그룹으로 유입된 단서가 있다면 확인해야되는 것 아니냐”고 전했다.

 

이 같은 배경에는 금호그룹이 현금 유동성 위기 때마다 대한통운이 자금줄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기 때문이라는 게 시장 관계자들의 지배적 의견이다.

 

지난 17일 대한통운이 그룹계열사인 금호산업이 보유 중인 금호터미널 지분 100% 전량을 2190억 7000만원에 인수한 것까지 그룹사 편입 이후 총 2조원에 달하는 현금이 그룹으로 유입됐다.

 

◈ 그룹으로 유입된 돈 얼마길래?
금호그룹이 그룹 내 물류통합을 목적으로 인수 1년 만에 대한통운에 넘긴 지분규모만 7647억원에 이른다.

 

여기에 대한통운은 지난해 8월 금호석유화학과 금호산업이 보유 중인 한국복합물류 지분을 각각 380억원과 1211억원에 인수했다. 같은 해 12월에는 그룹은 금호렌터카를 대한통운에 영업양수도 방식으로 3072억9900만원에 매각했다.

 

또 지난 3월과 4월에 각각 아시아나항공이 보유 중인 아시아나공항개발 지분 100%(552억원)와 아스공항 지분 50%(241억원)를 추가 인수했다.

 

뿐만 아니라 금호그룹은 지난 5월 대한통운 보통주의 43.22%를 감자한 결과, 계열사로부터 총 1조 5237억원을 회수해 총 2조원의 현금이 대한통운으로부터 유입된 셈이다.

 

◈ 한계 봉착한 대한통운
이 때문에 대한통운 주주와 채권단 사이에서 “국내 대표적인 전문물류기업이 더 이상 금호의 방패막이 될 순 없다”는 비난의 여론이 일고 있다.

 

대한통운의 실적개선이 그룹 내 현금 유동성 위기 때마다 모면하는 형국으로 이용되면 안 된다는 의견이다.

 

업계 관계자는 “지난 2007년 글로비스 사태에서 볼 수 있듯이 물류기업이 산업의 폐쇄적 환경과 불투명한 거래로 인해 불법 비자금을 조성한 사례가 있었다”며 “대한통운도 더 이상 그룹의 위기모면과 정치 사이에서 희생양이 되지 않아야 된다”고 답답함을 호소했다.

 



김철민 편집장

Beyond me(dia), Beyond logistics
김철민의 SCL리뷰




다음 읽을거리
추천 기사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